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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조은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0 - 7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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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과시 소비 성향에 따른 수입 명품 및 유명 브랜드에 대한 구매 태도 및 구매 행동을 살펴보았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538부가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요인 분석, 군집 분석, $\chi$$^2$-test,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 검증으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과시 소비 성향은 유명 브랜드 선호 및 유행 추구, 타인 지향, 고가.외제품 선호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과시 소비성향 요인에 따른 소비 성향 유형은 비 과시 소비형(33%), 타인 지향 과시 소비형(33%), 브랜드 지향 과시 소비형(34%)인 세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집단 간 수입 명품 및 유명 브랜드에 대한 구매 태도에 대해 알아본 결과 구매 태도 요인 중 지위 상징성 요인에서만 유일하게 타인 지향 과시 소비형이 다른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제외한 모든 구매 태도 요인에서 브랜드 지향 과시 소비형이 수입 명품 및 유명 브랜드에 대해 가장 우호적인 태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 과시 소비형은 모든 구매 태도에 대해서 다른 두 집단에 비해 비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 집단 간 구매 행동에 대해 알아본 결과 브랜드 지향 과시 소비형은 수입 명품 및 유명 브랜드 의류 제품 구매 경험, 구매 수량, 한 계절 당 평균 의복비지출, 의류 제품 구매 장소로 백화점과 인터넷의 이용 빈도 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의복비 조달 방법 중 용돈을 모은 다에 대해서도 다른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의류 구매시 디자인, 색상.무의, 상표의 인지도(유명도), 유행성, 구매 후 서비스 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 지향 과시 소비형은 모조품 구매 경험 및 구매 수량과 의류 구매 시 이용하는 정보원으로 인터넷 광고와 신문.잡지 광고를 제외한 모든 정보 이용 빈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의복비 조달 방법 중 부모님께 다른 명목으로 돈을 받아 의복을 구매한다 에서도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의류 구매시 가격(경제성), 타인 지향(타인의 호감)속성에 대해 다른 집단에 비해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소비 성향 유형간의 분류를 통해 알아본 결과 70% 정도가 타인을 의식하거나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과시 소비성향이 높고 수입 명품 및 유명 브랜드에 대한 구매 태도가 우호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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