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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종수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 연구소, 대덕 선박연구센터) 한재문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 연구소, 대덕 선박연구센터) 이경준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 연구소, 대덕 선박연구센터) 정재권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 연구소, 대덕 선박연구센터)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한국음향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3권 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43 - 44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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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기에 의한 소음은 선형 특성에 의한 반류 분포, 추진기 재질 및 유체 연동 등 다양한 주변 인자들에 의해 발생하여, 민수용 선박의 경우는 과도한 추진기 수중 방사 소음으로 해양 생태계 교란 및 선박 거주구역 내 과대 소음 형성의 주 요인이 된다. 더구나, 군사용 함정의 경우에는 추진기 유기 소음은 수중 방사소음의 형태로 전파되어 함정/무기 자체에 탑재된 음향센서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원거리까지 전파되는 수중소음으로 인해 치명적인 자기 노출이 되어 적 함정에 의한 피탐 거리 증대라는 전술적 취약점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발표는 삼성 공동수조(SCAT)에서 이루어지는 추진기 유기 소음 측정에 대한 기술적 사항과 모형선-추진기 수조 시험을 통해 구해진 추진기 유기음향과 이론 및 경험식을 토대로 계산된 추진기 소음의 정량/정성적 비교를 통해, 추진기 설계 단계에서 소음수준 예측 도구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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