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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수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설한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서정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표상우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박광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한국음향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3권 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47 - 45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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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발생하는 소음 가운데 수중 추진기 소음은 가장 우세한 소음이다. 추진기 소음은 소나에 의해 적을 탐지하는 군용 선박에 경우 생존과 직결된 문제가 되며 쾌적함과 정숙성을 요구하는 여객선의 경우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중 추진기의 비공동 및 공동 소음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수중 추진기 소음 해석을 위해 유동 해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포텐셜을 기반으로 한 패널법을 이용하여 해석한다. 소음 해석은 시간 영역 음향상사법을 이용하였으며, 공동 소음은 홀극 음원으로 모사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향후 수중 추진기의 날개 끝 볼텍스 캐비테이션 해석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Eulerian-Lagrangian 접근법을 이용하여 수중익에서의 날개 끝 볼텍스 캐비테이션의 거동과 소음을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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