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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용식 (한국기계연구원)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김명배 (한국기계연구원) 이유환 (한국기계연구원) 소수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화재소방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자료집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1 - 1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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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의 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물 화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적용된 화원은 실물 승용차 화재와 유류화재를 모사한 화원면적 $1.4m^2$의 heptane pool 화재이며, 기존 도로터널에 설치된 저압 물분무 시스템과 고압 미분부수 소화시스템과의 냉각효과 비교실험을 수행하였다. 도로터널 내의 환기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실물모형 터널의 한 편에 터널 유속(0.9~3.8 m/sec 범위) 발생장치를 설치하였으며, 화원에서 하류 방향으로 터널 내 온도분포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1/5의 유량을 사용하는 고압 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은 저압 물분무 시스템과 동등한 수준의 냉각효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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