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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신렬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김래훈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방희석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성굉모 (서울대학교 음향공학연구실)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한국음향학회 2000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9권 2호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337 - 3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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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음향 생성을 위한 기존의 방법은 크게 바이노럴 녹음기법과 머리전달함수(HRTF)를 이용한 바이노럴 합성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기존 2채널 더미헤드를 이용한 바이노럴 녹음기법과 바이노럴 합성기법은 표준 더미헤드를 사용함으로써 청취자 머리와의 오차로 정면 음상 정위의 어려움, "Front-back confusion", 이동 음 음상 정위 어려움 등의 문제로 실제 녹음 현장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3채널 더미헤드 기법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고, 특히, HRTF 합성 시 기존의 HRTF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HRTF를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바이노럴 합성 기법이 필요한 오락, 시뮬레이터, 음장 가청화 기술(Auralization)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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