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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혜경 (인천대학교 의생활학과)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34 - 3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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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학의 여러 분야 중 패션마케팅분야는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되어 최근 10년간 급격한 발전을 보여왔다. 어떤 학문분야가 발전하게 되면 정의와 목적 등을 재정립하고 미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그 분야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의 내용과 형식을 분석한 경우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그 동안에 발표된 패션마케팅분야 논문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패션마케팅분야의 학문적 성과를 조명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창간호부터 2000년도까지 한국의류학회지, 대한가정학회지, 복식지에 실린 논문 중, 패션마케팅 분야에 속하는 논문인 252편을 분석하였다. 1. 발표 논문 수 연대별로 발표논문들을 살펴보면, 창간이후 85년까지의 논문편수는 전체 252편 중 4편(1.6%), 90년까지는 16편(6.3%), 95년까지는 51편(20.2%), 2000년까지는 163편(64.7%)이었다. 이 결과는 90년 이후의 10년간 발표된 패션마케팅 관련 논문의 양은 과거보다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한 것을 보여주었다. 학회지 별로는 의류학회지에 70%이상의 논문이 발표되어서 패션마케팅분야에 관한 한, 의류학회지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연구 주제 패션마케팅분야의 논문을 크게 패션마케팅환경(예, 소비자 구매결정과정 등), 패션마케팅관리(예 마케팅 4P's), 패션마케팅 특수적용(예, 사회책임적 마케팅 등)의 3가지 분류로 나누고 각 분류 안에서 세부주제로 나누었다. 그 결과 패션마케팅환경에 포함되는 소비자의사결정에 관한 연구가 117편( 46.4%)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이 패션마케팅관리에 속하는 유통관련 논문이 24편(9.5%), 제품관련 논문이 23편(9.1%) 등으로 나타났다. 3. 구매의사 결정과정 논문의 연구내용 분석패션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많이 발표된 구매의사결정과정 논문들을 좀 더 깊이 있게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기초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립변수로 가장 많이 다루어진 변수는 라이프 스타일 등의 소비자 특성 및 행동이었으며, 그 다음이 '제품', '점포' 순 이었다. 종속변수로는 구매태도 및 선호도를 포함하는 구매결정이었으며, 제품에 대한 대안평가도 자주 다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4. 연도별 연구방법 패션마케팅분야에서 가장 자주 사용된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논문이 217편(86%)이었다. 그 다음은 문헌조사 11편(4.4%)이었고, 실험, 면접, 통계자료 법을 사용한 논문도 각각 6편(2.4%)이었다. 설문지법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기는 하였지만, 논문의 편수가 증가함에 따라 97년 이후로 다양한 연구방법이 시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5.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여성에게 편중되어 있었는데, 여자 성인 소비자를 sample로 한 연구논문이 62편(24.6%)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여자 대학생이 27편(10.7%)이었다. 한편, 남녀 성인 모두를 대상으로 한 논문도 23편(9.1%) 이 있었으며, 이외에도 일반소비자가 아닌 의류업체의 종사자나 data base를 이용한 연구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패션마케팅분야의 연구논문들을 분석한 결과 다루는 주제나 대상, 연구방법이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러한 경향은 패션마케팅의 정의와 적용범위를 축소시킬 수 있는 위험을 내재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런가 하면, 많이 다루어진 주제라 할지라도 개념이나 용어가 통일되지 않고 사용되며 검증되어 통용되는 측정도구의 부재로 인하여 연구결과의 축적이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재고와 새로운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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