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용 (한국표준협회(KSA))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6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7 - 44 (8page)
DOI
10.24992/KJHT.2020.08.29.06.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사이 양자 관계에서 관계역할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계신뢰가 관계만족과 관계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2020년 4월 1일부터 20일간 외식 프렌차이즈 가맹점 200곳(91%)의 유효표본의 분석결과에 대한 사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가 관계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가 관계지속의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셋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에 따른 관계만족이 관계지속의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결과는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나타나는 각종 현안 문제들을 본사가 가맹점의 관점과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것은 프렌차이즈 본사의 갑질이 가맹점의 관계신뢰를 잃게 되고, 관계지속의향마저 놓칠 수 있음을 뜻하는 의미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실증분석
Ⅴ.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1161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