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희 (서울서진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55 - 84 (30page)
DOI
10.18541/ser.2020.08.19.3.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지역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자녀 중학교 선택 요인을 산출하고, 특수학급 혹은 특수학교를 선택한 부모집단 간에 그리고 자녀의 장애 정도에 따른 세 부모 집단 간 자녀 중학교 선택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2018년도 중학교 1학년 발달장애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특수학급 설치 일반중학교 및 특수학교에 500부 서면 및 온라인 질문지를 전달하여 총 305부(서울 중학교 1학년 발달장애학생 총수 533명의 57.2%)의 응답을 통계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교 선택의 6개 요인(Ⅰ요인: 중학교 진학 관련 정보, Ⅱ요인: 자녀의 현행수행수준 및 특성, Ⅲ요인: 특수교사의 태도 및 전문성, Ⅳ요인: 학교에서의 또래 관계, Ⅴ요인: 장애인 편의시설 및 자녀의 건강 문제, Ⅵ요인: 통학 편의성)이 산출되었다. 둘째,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학생의 부모가 고려한 중학교 선택 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자녀의 장애 정도에 따라 부모가 고려한 중학교 선택 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자녀 중학교 선택 요인 6개 고려 순위와 자녀의 학교 배치와 장애정도에 따라 부모가 고려한 요인에서 차이를 나타낸 결과는 발달장애학생의 중학교로의 전환 시 중학교 진학 준비와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옵션 중 최선의 중학교 선택을 하는데 부모와 교사에게 주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1147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