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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10권 제1호(통권 제19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81 - 122 (42page)
DOI
10.24987/SNUACAR.2020.08.1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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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의 부상으로 인해 동남아시아 국제사회에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국제관계 변화의 큰 틀을 배경으로, 중국과 베트남 사이 존재하는 협력과 갈등의 균형관계를 연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중국과 베트남 관계의 육상협력과 해상갈등 양대측면 조망을 통해, 두 국가 간 전략의 상이점과 공통점을 분석한다. 이어 양국관계가 갈등과 협력의 가능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지정학적 배경을 설명하고, 중국과 베트남 관계가 미-중 경쟁 구도와 연계되어 있는 지정학으로 인해, 내재된 긴장관계에도 불구하고 전략적 절제와 협력적 소통창구를 마련해 두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을 규명한다.
중국은 아시아 지역에서 국가대전략 이행과 대외성장전략의 일환으로 일대일로(一带一路)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주요한 수단이 되는 소통(5通)은 이미 중-베 사이, 경제, 외교, 정책인프라, 금융, 관광문화협력 교류를 중심으로 그 기반이 형성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 사이 연계성(connectivity)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미래 인프라 건설사업은 지체되고 있으며, 남중국해 해양안보의 불안정성 증대는 미-중 갈등의 지정학적 위기구조와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중국과 베트남의 경제, 안보, 영토분쟁의 긴장관계가 양국의 전략균형 감각에 따라 영향을 받는 구조하에서, 양국정부는 해양세력과 대륙세력의 힘의 균형을 적절히 안배하면서 양국협력을 이끌어 내야 하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했다.
본 연구에서는 남중국해 갈등이라는 특수한 지정학적 관계에 놓인 양국이 국경 인프라 협력사업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지니고 협력에 접근하여 왔는지 검토하였으며, 양국의 인프라 연결사업이 지니는 의미를 양국의 국익과 대외발전전략 관점에서 논한다. 아울러 양국 연계성의 이행 수준을 높이고, 향후 지역안정 및 경제성 사업과 관련된 부분을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의 전략공통분모를 양국의 인식과 입장에서 탐색한다. 나아가 본 연구로부터, 한반도 세력충돌의 지정학적 함의와 중국과의 연계성 과제를 상기(想起)한다.

목차

I. 머리말
II. 양국 육상협력과 해상갈등의 지정학적 배경과 세력 충돌
III. 중국과 베트남의 육상연계성 협력구상과 남중국해 갈등
IV. 양국 육상연계성 실현 과제: 상호 인식과 전략협력의 공통 분모 탐색
V. 맺음말: 육상 연계성을 향한 지정학적 의미와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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