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77 - 204 (28page)
DOI
10.26857/JLLS.2020.8.16.3.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학습참여동기와 학습참여저해요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학 전공 성인학습자 69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4.0과 AMO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은 학습참여동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참여동기는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은 학습참여저해요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참여저해요인은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은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면서, 학습참여동기와 학습참여저해요인을 매개로 학습성과에 간접효과까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1168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