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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옥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김세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3 - 7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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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하이브리드 동적 실험은 진동대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실험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부분구조물과 수치해석 모델링 사이의 상호반응을 통해 구조물의 동적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 제어알고리즘과 제어시스템을 최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어 알고리즘으로 고정 반복법(fixed iteration)과 병렬화(parallelization) 기법을 적용하여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FEAPH을 개발하였다. 이는 순차적 해석에서 발생되는 비효율적 연산을 개선하여, 실시간으로 수행되는 하이브리드 실험속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종전에 데이터 통신과 부분구조물과 해석프로그램간의 인터페이스를 간략화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을 최적화 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뼈대 구조물을 대상으로 동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조건하에서 기존의 OpenSee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을 때보다 약 10%의 속도개선이 있었으며, 실험오차도 5% 범위 내에서 결과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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