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용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권순정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융합연구소) 최상현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8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통소음은 소음민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심지의 정온한 환경 유지를 위하여 제어되어야 할 가장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날로 대형화, 복합화하고 있는 철도역사의 경우 다양한 상업 및 업무시설 등이 증가하고 있어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역사 내부 소음 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기법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철도역사의 승강장과 승강장 기초 사이에 스프링-감쇠시스템을 적용하고 승강장의 질량을 이용한 동조질량감쇠기화하여 철도역사의 진동을 저감시키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별도의 부가질량의 설치가 필요 없어 역사건물의 구조변경 없이 간편하게 적용 가능하며, 단순 구조체인 승강장을 보다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제안된 진동저감 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이용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진동기준으로 약 5dB(V)의 저감 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