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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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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승진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김옥석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1 - 3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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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유낙하하는 직사각형 해양구조물($800{\times}250{\times}50mm^3$)의 슬래밍 충격압력 및 유동특성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동장의 계측은 2-프레임 그레이레벨 상호상관 PIV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자유낙하하는 모델의 충격압력은 압력계측장비(Dewatron)를 이용하였다. 모델과 자유수면간 이루는 각은 $10^{\circ}$와 $20^{\circ}$를 적용하였다. 속도장은 접수보다 이수에서 빠른 유동특성을 나타냈다. 모델 하부에서 충격압력이 가장 높은 지점인 P2 지점에서 $10^{\circ}$보다 경사각이 큰 $20^{\circ}$에서 약 6 % 상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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