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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재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이세훈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이혜리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김세훈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안병기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고재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화학공학회 화학공학 화학공학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 - 1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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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열화연구는 대부분 단위전지에서 연구되었다. 그런데 실제 PEMFC의 구동과 열화는 PEMFC 스택에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스택에서 열화가속 시험을 진행하여 단위전지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여러 종류의 열화 가속 시험 중에서 전기화학적 열화와 기계적 열화를 반복해 고분자전해질 막을 열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312시간 동안 전해질막을 열화시킨 후 0.6V에서 전류밀도는 스택과 단위전지에서 각각 28.4%, 27.8% 감소했다. 수소 투과 전류밀도는 스택은 16.8% 단위전지는 15.2% 증가했다. 스택과 단위전지에서의 열화 가속 시험 결과가 비슷해 단위전지의 가속 시험 방법을 스택에 적용해도 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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