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은호 (연세대학교) 이지원 (연세대학교) 신미라 (연세대학교) 장탁명 (연세대학교) 김현경 (연세대학교) 백준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38 - 343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또래 지지(peer support) 프로그램을 접목한 서비스를 제안한다. 성인 진입기(emerging adulthood)에 해당하는 대학생은 급격한 심리사회적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이와 관련해 학업, 대인관계, 진로 등에서 스트레스를 겪는다(김의연, & 유효숙, 2018). 그러나 교내 상담센터나 전문가집단의 경우 임상적 수준의 정신건강문제에 초점을 두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 조사를 통해 대학생의 스트레스 수준, 상담센터 이용현황, 스트레스 유형과 사용자의 니즈(needs)를 확인하여 또래 지지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시범적으로 운영을 마친 뒤 사후 평가를 통한 그 효과를 검증하고 제안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또래 지지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이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지지체계로 일상적 수준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또래 지지 프로그램은 대학 내 자원을 활용하여 사용자인 학생들에게 심리적, 물리적으로 가까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에 교내 상담센터 활동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방법 및 분석
3. 프로그램 설계
4.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67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