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8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위기 청소년의 또래관계 증진프로그램이 또래지지 및 집단자존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또래관계 증진프로그램이 또래지지 및 집단자존감에 효과가 있는가?이다. 본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J군의 위기청소년 9명을 대상으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또래지지 도구와 집단자존감 도구이다. 또래지지 도구는 이옥영(2014)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집단자존감 도구는 김혜숙(1993)이 번안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또래관계 증진프로그램 구성은 만남(1회기-2회기), 이해(3회기-4회기), 갈등해결(5회기-8회기), 다지기(9회기-10회기)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위기 청소년에게 적용한 또래관계 증진프로그램이 또래지지 및 집단자존감에 효과가 있었다. 이는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는 본 프로그램을 통해 위기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지고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생기므로 내적, 외적 문제행동들이 감소되었다. 즉, 위기청소년들은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방어적이고 자기중심적 행동이 변화기 시작하고 또래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면서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게 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또래지지 및 집단자존감이 향상으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서 청소년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