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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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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슬기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74 - 37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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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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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챗봇은 텍스트만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기도 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텍스트읽기 환경에서 시각 이미지가 함께 사용될 경우 이해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과업형’ 분야에서 챗봇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전문성이 떨어져 보이거나, 데이터를 이해하는데 오히려 방해요소로 작용될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험물을 가지고 피실험자 100 명에게 대면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업형 챗봇과의 대화에서 챗봇 이미지가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챗봇 이미지가 사용될 경우 이해도, 신뢰도, 선호도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챗봇 이미지가 실제로 대화 내용을 이해하고 챗봇을 신뢰하고 호감을 가지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각 과업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분야별로 차이가 존재했다. 유통과 통신 분야에서 챗봇 이미지는 이해도, 신뢰도,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금융 분야에서 챗봇 이미지는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챗봇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분석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한계점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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