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선 (인하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53 - 177 (25page)
DOI
10.22327/kei.2020.38.3.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학생의 진로상담에 관한 국내연구를 선정하여 분석하고 연구 동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다문화가정 학생의 진로상담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20년 4월까지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중 ‘다문화’, ‘진로’, ‘다문화 진로’, ‘다문화 학생’과 ‘진로상담’을 핵심어로 선정된 논문을 3차례의 선정 및 배제 과정을 통하여 총 58편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틀은 선행연구 분석과 두 차례의 범주화와 평정 및 점검 과정을 수행하여 기본정보,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학생 진로상담 관련 논문은 교육, 상담심리, 청소년, 사회복지 분야 등에서 꾸준히 출간되고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을 구분하지 않고 연구된 논문이 많았고, 중, 고등학생이 주로 연구에 참여하였고 패널데이터가 많이 사용되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주로 양적 연구가 사용되었다. 넷째, 연구주제는 진로발달, 진로장벽, 진로 태도 등 진로 관련 변인이 다루어졌고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는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효능감, 진로인식과 진로집단상담이 다루어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128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