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1 - 37 (17page)
DOI
10.16881/jss.2020.07.31.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장벽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사회적 위축과 사회적 지지가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승인을 받은 2017년 다문화청소년패널 조사의 대상인 다문화 청소년 1,221명의 응답 결과에 대해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Bootstraping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장벽은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에 각각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는 사회적 위축과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위축은 학교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위축에 의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관한 함의 및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6-001092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