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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판주 (Kongju National University) 이호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9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37 - 846 (10page)
DOI
10.7782/JKSR.2020.23.9.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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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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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승강장에 대기중인 승객이 선로로 추락하거나, 열차와 충돌하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2004년부터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여 자살 및 추락 등과 같은 안전사고는 사라졌으나, 스크린도어의 잦은 고장 및 장애로 인한 또 다른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스크린도어로 인하여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국내 도시철도 승강장에서 운영하는 스크린도어(2016년~2018년)의 고장·장애 데이터를 8가지 항목과 36가지 장애종류로 구분하여 고장 영향 분석(FMEA: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으로 심각도 등급을 평가하여 고장의 중요도를 제시하고, Bow-tie 기법으로 예방 대책과 고장 · 장애에 대한 대책 방안을 수립하였다. Bow-tie 기법에서는 위험원에 대하여 허용 가능한 위험도 수용원칙(ALARP:As Low As Reasonably Practicable)에 따라 고장 · 장애에 원인을 제거, 저감, 완화하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여 스크린도어가 안정적인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유지보수업무를 개선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스크린도어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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