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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희현 (Construction Technology Consultants) 전준창 (Construction Technology Consultants) 김만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진석 (Construction Technology Consultants)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9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906 - 914 (9page)
DOI
10.7782/JKSR.2020.23.9.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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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선 상에 가설된, 자갈궤도를 갖는 8개소 교량 위를 KTX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윤중 분포특성을 분석하였다. 윤중 변동을 반영한 내하력 평가방법을 제안하고, 실측 윤중을 고려한 내하력 평가를 실시하여 윤중 변동이 내하력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속열차 주행 시 측정된 윤중은, 내하력 평가에 적용하는 윤중 대비 0.54~1.33배의 범위에서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윤중 변동을 고려하지 않는 기존의 평가방법은 실제 공용내하력을 과대평가(최대 약 17%) 또는 과소평가(최대 약 23%)할 수 있으므로 철도교량의 내하력 평가에는 본 연구와 같이 윤중 변동의 영향을 반영하는 수정응답보정계수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대상 교량 및 KTX 제원
3. 윤중 측정
4. 실측 윤중을 이용한 내하력 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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