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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상 (목원대학교) 한유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37 - 144 (8page)
DOI
10.35174/JKCI.2020.09.20.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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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BTS 등을 비롯한 많은 한류스타들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경쟁력과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새로운 문화상품을 창출·유통하기 위한 도구와 방법 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콘텐츠 제공 플랫폼의 다양화, 새로운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은 문화산업 기업에게 기회이자 동시에 도전이 되고 있으며, 이에 많은 기업들은 기업가정신에서 해답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J ENM의 사례를 통해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정신 실천의 의미와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연구에서 강조되어 왔던 문화상품 창출과 확산의 측면에서 CJ ENM의 차별화된 전략 수립과 실행 및 그 과정에서 나타난 기업가정신의 실천 과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J ENM은 문화상품의 창출, 확산 측면에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왔으며,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많은 공헌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창출 단계에서는 OSMT라는 새로운 문화상품 창출 및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물적 분할을 통한 콘텐츠별 전문화 체제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확산 단계에서는 KCON이라는 컨벤션 플랫폼 도입 등 문화상품의 유통, 소비를 위한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고, 적용하여 왔다. CJ ENM의 사례는 기업가정신이 문화상품의 창출 및 확산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어 왔음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과 기업가정신
Ⅲ. CJ ENM의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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