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Park, Shin-Jae (인천국립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39 - 159 (21page)
DOI
10.33252/sih.2020.9.66.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중적인 영어학습 환경에서 영어 듣기, 독해력, 그리고 영어 말하기 능력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성별이 미치는 영향 또한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집중적인 영어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언어 능력은 통계 기반으로 분석되었다. 즉, 학습자 코퍼스에 등록된 영어 전공학생 25명의 독해 및 듣기 능력의 평가를 위하여 1년 동안 2회의 토익시험이 실시되었으며, 말하기 실력은 영어원어민 3인이 CEFR 기준으로 실시한 평가를 기준으로 구분되었다. 그 결과, 집중적인 영어 학습은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고, 듣기 실력과 독해력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영어 말하기 능력은 독해력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영어 듣기와 독해력에는 성별에 의한 차이가 없다는 것도 보여준다. 본 논문은 집중적인 영어학습 과정에서 모든 영역의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특히 초기단계에서 듣기 훈련을 강조하고 있다. 그 외 교육학적으로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5. Conclusion and Pedagogical Implications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