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문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96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89 - 411 (23page)
DOI
10.48115/cogito.2022.02.96.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국내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L2 학습자들)이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작문 능력 향상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글이나 담화 상에 나타나는 한국어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현재 공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어 교육은 수능 위주의 독해와 문법 교육이 중심이기 때문에 쓰기 교육은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어인 영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 상황이 많아짐에 따라 영어 교육에서도 말하기 그리고 쓰기와 같은 표현 교육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영작문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제2언어 습득론(second language acquisition)의 이론을 검토하고자 한 오류 분석 연구(한영주 2014 등)와 영작문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제시한 연구(한학선 2014) 등이 대표적이었다. 본고에서는 EFL의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의 영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새로운 관점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개별 문장 차원의 작문 능력 향상과 분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두 언어의 담화 전체나 글 전체를 비교하여 영어와 한국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영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
3. 오류(error)와 실수(mistake)에 관한 논의
4. 영작문 능력 향상을 새로운 시각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