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o, Dong Seok (경성대학교) Reid, Earl L (경성대학교) Lee, Hae Young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통권 제84권)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23 - 136 (14page)
DOI
10.31667/jhts.2020.9.84.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솔로 여행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보편화 되고 있는 새로운 여행현상으로서 여행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솔로 여행의 특징 중 하나는 여행자의 디지털 콘텐츠 활용도가 매우 높다는 것인데, 이런 측면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정보들은 솔로 여행 현상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호텔 리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솔로 여행자들의 호텔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확인하고 필요한 관리적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여행자 감정에 대한 빅데이터 주요 키워드와 분류된 선택 속성의 효과를 솔로 여행자와 동반 여행자 간에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객실’, ‘직원’, ‘좋음’, ‘위치’, ‘깨끗함’ 이 빈출도가 가장 높은 상위 5개의 단어로 나타났다. 호텔 선택 속성 요인 및 텍스트 키워드 연관 규칙은 솔로 여행자와 동반 여행자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솔로 여행자들의 연관 단어들은 모두 부정적 감정과 연결되는 반면, 동반 여행자들의 연관 단어들은 긍정과 부정 감정과 혼재되어 연결되어 있었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통해 여행자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키워드의 세부적 영향력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났다. 솔로 여행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주요 단어는 ‘플로어’, ‘직원’, ‘근처’ 등으로 비교적 적었던 반면, 동반 여행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주요 키워드는 ‘객실’, ‘뷔페’, ‘수영장’, ‘직원’, ‘깨끗함’, ‘서비스’, ‘아침식사’, ‘음식’, ‘비용’, ‘지불’ 등으로 좀 더 다양하게 나타났다. 더불어 연구의 후반부에는 온라인 호텔 리뷰 정보를 활용한 선제적 관리 방안과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논의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Introduction
II. Literature review
III. Research Methods
IV. Results
V. Discussion
REFERENCES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1280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