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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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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변일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상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우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767 - 1,774 (8page)
DOI
10.7840/kics.2020.45.10.1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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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열차 측위이다. 측위에 의해 관제는 열차들의 간격 조절, 선로 전환 등을 수행한다. 실제 상황에서 열차 측위는 궤도회로, RF 태그, 타코미터 등을 이용하는 데에 반해, 측위의 정확도가 떨어지거나(궤도회로), 설치 및 유지보수의 어려움(RF 태그)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열차 측위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무선 통신에 의한 측위 기술은 활발히 연구가 되고 있는 분야이고 특히, 최근에 상용화가 이루어진 5G 시스템은 광대역에 의한 high sampling rate, 그리고 촘촘한 기지국 간격 때문에 측위 정밀도가 LTE 보다 우수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5G 통신 기반 초고속 열차 측위 기술을 제안하고 성능을 검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실험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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