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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진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채덕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진수 (Jiwoo)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6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83 - 590 (8page)
DOI
10.7782/JKSR.2020.23.6.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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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널 라이닝 내부와 배면 상태 평가를 위한 GPR기법의 적용성 검토를 목적으로 도시철도 터널 라이닝에 대한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구간에 대한 시험 결과는 철근 배근된 곳에서 철근보다 깊은 곳의 이상상태 감지 가능성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근콘크리트 라이닝 구간에서는 다수의 빈공간(공동, 들뜸 등)으로 추정되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험 데이터 분석 결과, 단일 주파수를 적용할 경우 분해능과 투과심도를 고려했을 때 900MHz 대역의 안테나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900MHz 이상의 고주파대역의 안테나와 병행 사용하여 상호 비교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콘크리트 라이닝과 숏크리트의 경계면은 두 재료의 상대유전율이 비슷하기 때문에 각 경계면들이 잘 밀착되어 있을 경우 경계면에서의 반사강도가 크지 않아 그 경계면을 탐지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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