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수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63 - 1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한 개발은 우리 사회와 환경에 많은 잠재적인 혜택을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여러 교육 기관들이 초중등학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을 도입하는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초중등학교 기술교사들은 그 교육과정이나 교육프로그램에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을 받아들이려고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에 관한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태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참가자는 경기도에 있는 6개 고등학교의 1073명의 고등학생이다.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태도 척도와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되었다.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태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과 관련된 하위 개념을 규명하였다. 그 결과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태도를 다음의 세 가지로 규정하였다: (1)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인지, (2)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실천, 그리고 (3)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에 대한 인식.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는 이런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세 가지 측면과 일치했다. 또한 개방형 질문에서 얻은 질적인 자료는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인지와 실천의 영역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의 연구와 실천과 관련되어 몇 가지 제안들을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1546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