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1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개념은 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에 따른 대기오염, 동물의 멸종위기와 생태계 파괴 등 늘어가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 등장하였으나 점차 미래의 인류를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다양한 분야(빈곤, 질병, 차별, 안전 등)를 포함하게 되었다.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범교과적‘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음악교육은 타 교육 분야에 비해 지속가능발전에 관 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초등학교 3학년 음악 교과서를 지속가능발전교육 관점에서 분석하여 음악교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악교과서의 제재곡에는 다양한 생물과 생태계가 등장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할 수 있 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재곡과 관련된 활동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 이 있긴 하지만 그 수가 많지 않았고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는 적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속가능발 전교육을 위한 음악교육 활동을 마지막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