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7 - 29 (13page)
DOI
10.31308/KSSM.25.5.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프로축구 팬의 가구유형, 성별, 연령에 따른 소비가치 차이를 경험적으로 분석하여 프로축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2019년 6월부터 8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수집된 550명의 팬을 대상으로 Window SPSS 25.0 Version을 사용하여 독립 t-검증과 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사후검정(post-hoc)을 실시하였다(α=.05).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축구 팬의 소비가치는 동일시 가치, 오락적 가치, 실용적 가치, 사회적 가치, 심미적 가치 등 5가지 유형으로 요인화 되었다. 둘째. 프로축구 팬의 가구유형에 따라 동일시 가치, 오락적 가치 등 두 요인에서 소비가치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프로축구 팬의 성별에 따라 동일시 가치, 심미적 가치 등 두 요인에서 소비가치의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프로축구 팬의 연령에 따라 오락적 가치, 심미적 가치 등 2 요인에서 소비가치의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오락적 가치는 20, 30, 40대 연령 집단이 50대 이상 집단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미적 가치에서는 30대 집단이 20대 집단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러한 가구유형과 성별 및 연령대에 따른 소비가치 차이를 고려하여 프로축구 소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세분화, 맞춤식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1554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