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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01 - 2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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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스포츠클럽 관련 정책 가치 구조를 사회연결망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하여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15년 2월까지 발표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학교스포츠클럽 관련 정책 자료 21편에 내재된 가치를 추출하였다. 먼저,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가치의 명사를 추출하고 빈도를 산정한 결과 가치 주제어는 총 289개로 나타났다. 추출된 자료는 Rokeach(1973)의 가치이론적 틀에 따라 긍극적 가치(개인중심적, 사회중심적) 및 수단적 가치로 구분하였으며 분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 2인에 의해 평가자간 일치도를 확인하여 타당성이 확보된 자료로 가치 구조의 연결망 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중점적인 가치로서 긍정적 가치의 개인중심적 가치는 건강체력, 인성이 핵심 가치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가치의 사회중심적 가치는 공동체의식, 스포츠저변확대, 여가문화, 활기찬 학교분위기였다. 또한 수단적 가치는 예산지원이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가치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가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가치를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정책 가치의 시간적 변화 구조는 긍극적 가치의 경우 개인중심적 가치는 인성, 건강체력의 가치, 긍극적 가치의 사회중심적 가치는 활기찬 학교분위기, 공동체 의식을 중심으로 시간적 연결성이 나타났다. 수단적 가치의 경우 예산지원, 지역사회연계를 중심으로 시간적 가치의 연결성을 나타냈다. 학교스포츠클럽 관련 정책 가치에 나타난 가치 연결망의 구조를 파악하여 특성과 시간적 변화의 흐름에 나타난 의미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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