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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Dinh-Vuong Le (창원대학교) Gi-Dong Nam (창원대학교) Seok-Ju Lee (창원대학교) Minwon Park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49 - 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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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전기 모터는 큰 중량과 부피의 단점으로 항공기 적용에 적합하지 않다. 고온 초전도 (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HTS) 모터는 전류 밀도와 자기장 밀도가 높으며 손실이 적어 일반 전기모터와 비교하여 크기와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은 미래 항공기 전기추진용 HTS 모터의 개념 설계 및 해석 결과를 제시한다. 회전속도가 7,200 RPM인 2.5 ㎿ 용량의 HTS 모터를 설계하고 무게 대비 출력 비(㎾/㎏)를 분석하였다. HTS 모터 계자코일 (Field Coil)의 운전온도는 LH₂ (Liquid Hydrogen) 냉각을 고려하여 20K을 선정하였다. 고정자 권선 (Stator Winding)은 다상 구성 (Multi-Phase Configuration)으로 연결하였고 와전류 (Eddy Current)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Litz 선을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모터의 무게 대비 출력 비는 약 18.67 ㎾/㎏으로 기존 모터보다 훨씬 높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Design of a 2.5 ㎿ HTS Motor
3. Simulation Results and Discussions
4.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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