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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이 (신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5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481 - 500 (20page)
DOI
10.23839/kabe.2020.35.5.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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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광고선전비와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기업이 광고선전을 늘릴수록 고객은 기업이 저지르는 실수와 부정에 대한 처벌가능성을 높인다. 이는 광고선전이 고객을 통한 기업의 외부지배구조로써 작용하여 경영자의 부정과 불투명한 정보 산출을 감시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작용이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을 개선하는지 검증한다.
[연구방법]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8,429개의 기업-연도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광고선전비는 개별기업의 광고선전비의 자연로그를 취하여 측정하고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은 Hutton et al.(2009)과 전규안과 박종일(2017)에서 제시한 3년간의 재량적 발생액의 절대값의 합과 표준편차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광고선전비가 증가할수록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광고선전비의 지출로 인해 증가하는 잠재적 고객과 기업의 인지도는 경영자로 하여금 불투명한 재무보고를 위한 개입을 억제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광고선전비와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의 음(-)의 관계는 외국인투자자 지분율이 높은 경우, 감사인의 규모가 큰 경우 더 뚜렷한 결과를 보였다.
[연구의 시사점] 투자자 측면에서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을 완화할 수 있는 지표로써 기업의 광고선전비가 갖는 유용성에 대해 살펴본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으며, 꾸준히 지속되는 재무보고의 불투명성에 관한 연구를 확장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및 공헌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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