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훈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해외영업경험이 한국 기업들의 투자대상국 선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1990년부터 2011년까지 유럽에 자회사를 설립한 한국 제조업체들이다. 방법론으로는 조건부 로짓모델을 사용하였는데, 이 모델을 통하여 유럽 투자대상국의 특성이 한국 기업의 입지 선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최초의 투자자에 비하여 해외 경험이 있는 한국기업들은 국내의 다른 기업들이 선호하는 주요 유럽 국가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유럽 시장에서 경험을 축적한 기업들은 높은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익숙하지 않은 시장에 진입하여 영업을 수행할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벌 그룹에 소속된 기업들과 독립적인 기업들의 투자대상국 선정에서는 유의한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다. 그 이유로서 재벌 그룹에 소속된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관한 경험과 정보를 충분하게 공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일한 그룹에 소속한 계열사들은 성공적인 해외 투자를 위하여 상호간에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5-001413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