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환정 (공군) 권혁준 (공군) 이두열 (공군) 김민생 (공군) 김신곤 (공군)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12호(통권 제42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87 - 895 (9page)
DOI
10.3795/KSME-A.2020.44.12.8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위험도 평가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는 항공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와이블 분석을 이용한 위험도 평가기법은 설계 시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의 신뢰성을 예측하고 운영중 발생하는 고장의 위험도를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특히, 운영자가 과거에 경험하지 않은 결함이 발생한 후 관련 정비 대책을 수립할 때 위험도 평가의 유용성은 더 부각된다. 본 연구는 아크 바인딩에 의한 한국 공군의 CN-235 항공기용 CT7 가스터빈 엔진 1단계 터빈 블레이드의 피로 균열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한 사례를 고찰한다. 먼저, 아크 바인딩에 의한 터빈 블레이드의 고주기 및 저주기 피로 균열파손 메커니즘을 논의한다. 위험도 평가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이론을 소개한 후, CT7 가스터빈엔진의 고장 확률을 계산하고,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위험도 지표에 따라 터빈 블레이드의 교체 주기를 결정하는 방법과 그 결과를 논의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문제 정의
3. 위험도 평가 이론
4. CT7 엔진 위험도 평가
5. 위험도에 기반한 정비 대책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50-000085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