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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만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73 - 20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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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조 대에 시행한 성균관 시학(視學) 사례를 분석하여, 그것이 가지는 장학책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조는 성균관 시학을 통하여 성균관 유생에게 직접적인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였다. 그는 재위기간 동안 평균 2.7년마다 행학하였고, 조선 후기에 유일하게 성균관 시학을 시행하였다. 둘째 영조 대 성균관 시학은 일반적인 행학과 달리 특별한 계기를 배경으로 시행되었다. 영조 9년의 사례는 무신란(戊申亂) 진압이 계기가 되었고, 영조 18년의 사례는 원자의 입학과 『태학생원점절목』의 제정이 배경이 되었다. 그리고 영조 32년의 사례는 전 해에 있었던 을해옥사(乙亥獄事)가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셋째 성균관 시학은 다양한 소통 방식을 통해 성균관 유생에게 교육적 영향력을 미치는 학술 활동이었다. 성균관 시학은 강론 참 여자 사이의 직접적 소통, 강론을 지켜보는 성균관 유생과의 간접적 소통 그리고 임금과 성균관 유생 사이의 직접적 소통 등 3중으로 진행되었다. 넷째 성균관 시학은 조선적인 장학책의 성격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임금과 성균관 유생의 관계는 군주와 (미래의) 신하라는 정치적 관계이자, 스승과 제자라는 교육적 관계를 형성한다. 따라서 조선시대 성균관 장학의 핵심은 성균관 유생이 경전의 본뜻을 체득하여, 임금을 보좌하는 탕평 정치의 인재로 양성하는 데에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성균관 시학의 시행 상황
Ⅲ. 성균관 시학의 절차
Ⅳ. 영조 대 성균관 시학의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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