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봉 (성균관대학교) 유승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4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13 - 136 (24page)
DOI
10.20977/kkosea.2020.21.4.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술을 통한 인성수업의 한 가지 모델을 제시하고, 그러한 수업이 인성 함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예술과 전인의 관계를 밝히고 예술이 추구할 수 있는 인성 교육의 요소를 규정한 후에, 예술교육에 적합한 수업 및 평가 방법인 아트 프로펠을 적용한 “가면 만들기” 수업을 디자인하여 자신의 페르소나를 인식하도록 한다. 이렇게 개발된 수업 방식으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6차시의 수업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질적 연구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검증한다. 이러한 과정은 수업의 설계, 실행, 피드백의 순서로 요약하였다. 이 연구는 심미적 교육과 인성 교육이 통합된 수업을 개발함으로써 미술교육이 추구하는 자기표현과 감상, 소통이 중학생의 인성 함양과 연관되어 있음을 밝히고 표현 중심의 미적 체험을 탐색과 만들기, 해석과 공유의 과정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한다. 이는 미술교육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호 존중하는 공동체를 이루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서론
예술을 통한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수업 설계의 틀과 인성교육의 효과 측정 방법
예술을 통한 인성수업의 실제
예술 수업의 인성함양 효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7-000055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