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환 (대진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5輯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75 - 4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2020-1학기 D 대학 글쓰기 강좌의 온라인 전환 사례를 소개하고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먼저 비대면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강의계획을 수정하는 한편, 공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비대면 수업 진행은 크게 두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첫째, 자기첨삭과 객관적 자료 인용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를 꾀했다. 둘째, 사례 분석 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자기첨삭의 한계를 보완하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발을 유도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학습자는 수업 참여를 통해 전반적으로 글쓰기 역량이 강화되었다고 느꼈지만, 동시에 잦은 실습과 비대면 환경에 불만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대면 수업만큼의 효과를 얻었다고 보기는 힘들었다. 이에 대한 개선점으로는 비대면 수업 환경이 지속될 경우, 동영상 녹화 강의와 실시간 화상 강의의 접목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글쓰기 강좌의 비대면 강의로의 전환 사례
3. 비대면 글쓰기 강좌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