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69 - 3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글쓰기의 교육 목표는 실용적 글쓰기와 비판적 사고의 글쓰기로크게 나눠지고 있는데 필자는 부족하지만 두 가지의 관점을 어느 정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실제적인 수업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또한 대학 글쓰기교육에서 시급한 과제는 글쓰기 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덕성여대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초글쓰기>의 구체적인 수업사례를 통해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글쓰기 수업에 대한 반응에서 학생들은 교수의 일대일 첨삭이 글쓰기향상에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글쓰기 과제 중에서도교수가 일대일 첨삭을 해 준 비판적 에세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나타났다. 학생들이 더 나은 글쓰기 수업을 위해 바라는 점으로는 ‘일대일첨삭 강화’와 ‘맥락중심의 첨삭’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모든 글을 일대일첨삭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므로 동료 첨삭이나 조별 첨삭 같은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글쓰기 수업에 대한 자발적인참여도를 높이는 것은 교수자의 부담을 줄이면서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글쓰기 수업에서 힘들었던 점을과제에 대한 부담, 이론수업, 글쓰기 자체에 대한 부담 등으로 꼽았다. 결국이러한 결과는 글쓰기 수업이 이론이 아닌 실습위주로 이뤄져야 하고, 실제글쓰기의 많은 부분이 수업 시간 내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 학생들의 글쓰기 자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제를 하나씩완성하면서 갖는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가도록 끊임없는 격려가 필요하다. 앞으로 실제적인 수업사례를 통한 대학 글쓰기 지도 방향을 공유하고, 나아가 글쓰기 향상과 학습자들의 만족도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첨삭 방법에 대한 논의가 더 활발히 일어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