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성균관대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29 - 747 (19page)
DOI
10.17286/KJEP.2020.34.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 기본심리욕구, 공격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9년도 클래스넷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에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1,133명(여자 50.8%)이 포함되어 있었다. 사회적 성취목표와 기본심리욕구, 사이버 공격성은 자기보고를 통해 측정되었으며, 외현적 공격성과 대인관계 공격성은 또래지명을 통해 측정하였다. 사회적 성취목표는 사회적 숙달목표와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로 구분하였으며, 기본심리욕구는 자율성과 유능성, 관계성으로, 공격성은 외현적 공격성, 대인관계 공격성, 사이버 공격성으로 나누어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사회적 성취목표와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사회적 숙달목표는 외현적, 대인관계, 사이버 공격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유능성을 매개로 대인관계 공격성에, 자율성과 관계성을 매개로 사이버 공격성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수행접근목표는 외현적, 대인관계 사이버 공격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유능성을 매개로 대인관계 공격성에, 자율성을 매개로 사이버 공격성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는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율성과 관계성을 매개로 사이버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의 관련성과 교육적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0058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