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현상학과 현대철학 제8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3 - 69 (37page)
DOI
10.35851/PCP.2020.12.87.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을 통해 우리는 리쾨르 철학에서 프로이트의 현존(présence)을 확인하고 이것이 리쾨르 철학의 중요한 국면들에서 어떤 영향을 끼쳐 왔는지를 찾아보고 확인하는 작업을 하려고 한다. 리쾨르 철학의 관점에서 보면 프로이트 담론은 ‘현상학의 해석학적 변형’이고자 하는 리쾨르 자신의 마지막 철학적 단계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방향타라고 볼 수 있다. 리쾨르를 현대 해석학을 대표하는 인물로 자리매김하는 데 핵심적인 내용을 제공해준 담론 역시 프로이트의 담론일 것이다. 물론 여전히 기술현상학의 틀과 한계 내에서 움직이고 있는 『의지의 철학 I』과 『해석에 대하여: 프로이트에 관한 시론』 사이의 결정적 차이는 “반성”이 일종의 해석학이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반성에 철저히 연계된 해석학적 방법”을 가져오는 데 있어 그가 프로이트 담론에 의존하고 기대었다는 것이다. 욕망의 선재성, 사유에 대한 ‘sum’의 선재성을 프로이트 담론이 설득력 있게 드러내는 이상, 반성은 그런 (욕망하는) 삶의 기호들을 해석하는 프로이트 담론을 만나지 않고 피해 가는 방법은 없었다. 리쾨르에게 프로이트는 필연적인 우회(détour)의 길이었다. 현상학적 철학의 한계와 근대적 반성철학의 전통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데 프로이트 담론의 독창적인 기여를 인정하는 차원이라고 보는 게 정확할 것이다. 리쾨르 철학의 긴 여정 속에서 1950년 전후에 프로이트 담론은 (기술현상학이라는) 제한된 관점과 전망 속에서 처음으로 도입되고, 1965년을 전후하여 확장되며 변형된 (해석학적) 대면과 도전의 차원에서 논의되며, 1990년 전후해 2008년까지는 이전의 도입과 대면의 지점을 넘어 충분히 성숙하여 침윤되어 그의 철학 안에 내면화되는 지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 프로이트의 현존(présence)
2. 리쾨르 철학의 출발, 성장, 지향점 그리고 프로이트 담론의 수용
3. 나가는 말: 프로이트의 흔적-내면화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132-001440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