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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선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5 - 8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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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KBS가 올해 2월부터 전국적으로 실시한 〈뉴스 7〉 지역화의 의미를 뉴스룸의 생산문화 변화와 지역성의 관계에서 탐구한 것이다. 연구자는 갈수록 악화되는 지역방송 환경 아래서 외적 통제요인으로부터 자유로운 KBS가 지역뉴스를 대폭 강화한 〈뉴스 7〉 지역화가 지역방송의 지역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분기점을 제공했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KBS광주방송총국(이하 광주총국)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인터뷰 등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보도국 구성원들의 성향체계와 제작관행의 변화 그리고 지역성 구현의 의미를 탐구했다. 연구결과 〈뉴스 7〉의 지역화는 제작 자율화 및 편성권 보장, 그리고 지역국의 기사결정권 측면에서 지역성을 대폭 강화해 주었다. 또 어떤 사안이든 지역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판단해 취재하게 만드는 생성적 로컬리즘의 구현 가능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뉴스 7〉 지역화는 뉴스룸 생산관행 측면에서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기자들은 과거 ‘본질이 아닌 껍데기’라고 생각했던 뉴스의 포장을 위해 PD적 감각을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고, 취재력과 더불어 전달력을 핵심역량으로 요구받는 ‘프리젠테이션형 기자’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었다. 또한 〈뉴스 7〉 지역화가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뉴스 7〉의 정체성 확립을 비롯해 시청률 이외의 평가기준 마련 등 질적인 변화를 도모해야 할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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