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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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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시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동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5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81 - 392 (12page)
DOI
10.17548/ksaf.2020.12.30.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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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HMD제품은 글로벌 기업이 중심이 되어 전 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대량생산을 위한 표준화된 규격으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은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 HMD제품(S사 기어 VR)과 한국인 두상 형태를 고려한 시제품에 대하여, 움직임이 적은 농구게임과 움직임이 많은 사격게임을 대상으로 착용 끈 개수(1개, 2개)를 독립변인으로 한 정량적인 착용성 실험과 사용자 관찰, 심층 면담을 통한 정성적 평가를 하였다.
실험 결과, 시제품을 가로형 끈 1개만 착용했을 경우와 세로형 보조 끈을 추가로 착용했을 경우 현 HMD제품에 비하여 두상에 느끼는 불편함과 무게감으로 느끼는 두상의 피로도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심층 면담 결과, 실험에 참여한 대부분 연구대상자는 시제품 착용감이 현 HMD제품에 비해 매우 편했으며 게임을 할 때 더욱 집중할 수 있었고 시간 누적에 따른 피로도 역시 많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인의 두상 형태를 고려한 HMD 제품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연구목적 및 필요성
II. 연구방법
III. 시제품제작
IV. 평가실험 및 결과
V. 최종 HMD 제품디자인 제안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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