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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민구 (호서대학교) 박창훈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3 - 73 (11page)
DOI
10.7583/JKGS.2020.20.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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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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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람 대신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게임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연구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본 논문은 게임 밸런싱 자동화를 위한 선행 연구로써 사람과 인공지능으로부터 플레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들의 유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사람과 유사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생성을 위해 학습 단계에서 제약사항을 추가하였다. 플레이 데이터는 14명의 사람과 60개의 인공지능을 대상으로 플리피버드 게임을 각각 10회 실시하여 획득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는 코사인 유사도 방법으로 이동 궤적, 액션 위치, 죽은 위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람과의 유사도가 0.9 이상인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찾을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강화학습 인공지능 제작
5. 데이터 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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