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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평화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SH도시연구원 주택도시연구 주택도시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1 - 76 (16page)
DOI
10.26700/shuri.2020.12.10.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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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적 측면 및 물리적 측면과 지구의 활성화 구조형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명동 보행자전용도로 및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우선 설문조사 실시 전에 친환경개선지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평가변수들을 검토하여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21개의 평가변수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변수를 물리적 요인 및 소프트웨어적 잠재변수로 구분하였으며 추가적으로 활성화 잠재변수를 설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친환경교통개선지구 활성화의 구조형성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친환경교통개선지구 구조형성 분석 결과,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활성화 구조형성은 소프트웨어적 요인에서만 형성되었으며 물리적 요인의 경우에는 기각되었다. 또한 소프트웨어적 요인에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난 측정변수들을 살펴보면, 거리의 이벤트, 공원과의 연계성, 인근지역과의 연계성, 거리의 이미지 등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활성화 요인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살펴보면, 상권, 대중교통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모형 및 자료구축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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