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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연세대학교) 이정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09 - 23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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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전용지구는 교통수요관리와 상권 활성화를 통해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으나 승용차 통행을 제한해 사업을 추진하려는 정부당국과 지역주민 간 갈등이 첨예하여 시행이 어려운 사업이다. 그러나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경우 사업추진과정과 효과 모두 성공적이라고 평가된다. 그렇다면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성공적 도입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Kingdon(2011)의 다중흐름모형과 Moore(1995)의 정치적 관리를 결합한 분석틀을 활용하였다. 다중흐름모형은 정책이 채택되는 환경적 맥락을, 정치적 관리 전략은 이러한 맥락 속에서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한다. 분석 결과 연세로의 교통정체와 상권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차 없는 거리’ 등의 대안이 존재했으나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되면서 정책의 창이 열리고 대중교통전용지구라는 정책대안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서대문구는 개방적 의사결정, 논리적인 협상, 공적숙의, 공공부문 마케팅 등의 정치적 관리 전략을 통해 지역상인과 유관기관으로부터 정책에 대한 정당성과 지지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는 갈등적인 지역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관리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개요 및 평가
Ⅲ. 이론적 논의
Ⅳ. 연구 설계
Ⅴ.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정책과정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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