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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준서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6권 제4호(통권 제5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61 - 277 (17page)
DOI
10.51467/ASKO.2020.12.16.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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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에서 가상의 3D 공간에 사물의 형태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모델링은 컴퓨터 그래픽스와 애니메이션 작업과정에서의 처음 부분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교육에 있어서도 주요한 관문이 되어준다. 그런데 모델링 교육이 특정 소프트웨어의 모델링 관련 기능을 설명하거나 몇몇의 사물을 선정하여 모델링 하기를 반복하도록 하는 사례 중심의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것은 배우는 이가 왜 그렇게 작업해야 하는지 알 수 없게 하고, 모델링의 조형적 응용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이에 컴퓨터 그래픽스의 작동원리와 조형의 보다 보편적인 원리를 연결하는 데에서 출발하는 모델링 교육 모델을 구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그것을 위해 먼저 컴퓨터 그래픽스가 형태를 표현해 내는 주요 알고리즘중 하나인 서브디비전 서피스 알고리즘을 분석하였으며 그것이 직선적인 평면과 부드러운 곡면 모두를 그려낼 수 있는 핵심적인 원리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일상적인 조형의 언어로 파악 가능한 일곱 단계의 교육 모델을 구성하는 출발점으로 삼았다. 배워온 것 지우기, 간격, 곡률, 함몰과 돌출, 주름, 부드러움, 그리고 면의 구성이 그 일곱 단계에 해당한다. 피교육자는 이와 같은 개념을 통해 모델링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스가사물의 형태를 구성하는 원리를 체득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이를 도구로 삼아 더 높은 수준의 모델링과 컴퓨터 그래픽스 학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3D 모델링 교육에 대한 문제의 제기
2. 서브디비전 서피스 알고리즘에 대한 고찰
3. 3D 모델링 교육 모델의 제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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