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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장섭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617 - 6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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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그래픽스에서 움직임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움직임은 의미를 만들고 감정과 메시지를 전달한다. ‘모션 리터러시(Motion Literacy)’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움직임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연구자는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모션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리처드 와일드(Richard Wilde)와 주디스 와일드(Judith Wilde)가 고안한 커리큘럼을 변형하여 모션 그래픽 움직임에 중점을 둔 ‘모션 리터러시’라는 기초 교육 과정의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실행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모션 리터러시 수업의 학습 목표, 진행 과정, 평가 기준, 결과물에 대한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모션 그래픽스 기초 교육 과정으로서 ‘모션 리터러시’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모션 리터러시 과제에서 학생들은 추상적 개념을 의미하는 세 단어, 즉 활기(playful), 긴장(tension), 증가(increase)를 각각 모션 그래픽스로 표현해야 한다. 이 교육 과정에서는 모션 그래픽스에서 의미를 전달하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 움직임을 제외한 다른 요소들을 최소화함으로써 움직임이 주는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모션 리터러시 과제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움직임을 공간적, 시간적, 조형적으로 어떻게 연출하는지,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예시하였다. 모션 리터러시 교육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움직임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습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12가지 원칙과 더불어 모션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학습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교육 현장에서 모션 그래픽 교육 과정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모션 그래픽스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기초 과정이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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