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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준 (온천초)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4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9 - 195 (17page)
DOI
10.37561/sse.2020.12.59.4.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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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인간적 전환 담론과 포스트 휴먼적 사유를 통해 인간과 비인간이 공존하는 사회적 현실에 적합한 시민성을 논의하였다. 특히 인간과 비인간의 혼성화라는 관점에서 인간 주체를 혼성적 주체로 재개념화하여 급변하는 현대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에 대응하는 사회과 시민성을 탐색하였다. 비인간적 전환 담론에 대한 교육적 대응으로서 인간 고유성을 강조하는 것이 근대성 및 자본주의로 종속되는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포스트 휴먼적 사유를 통해 문제의 원인으로 분석된 인간과 비인간의 이항대립적 이분법을 해체하고, 인간과 비인간이 접합되는 새로운 시민의 존재론으로서 포스트 휴먼을 정립하고, 이를 통한 시민성의 실천적 방향성을 시론적으로 탐색하였다. 이에 기존의 사회과 시민성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비인간까지 인식을 확장시켜 포스트 휴먼으로서 인간상을 재설정하면서 확장적, 역동적 시민성을 조명하였다. 이 연구는 AI의 진화로 촉발된 포스트 휴먼 시대를 대비하는 사회과의 시민성 교육에 대한 본질적 논제로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 인간과 비인간의 대립 구도에 대한 비판적 접근
Ⅲ. 비인간의 도래에 따른 사회과 시민성의 딜레마
Ⅳ. 사회과의 시민성으로서 포스트 휴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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