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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명성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59 - 19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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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성 혹은 인간의 본성(humanity, human nature)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본질이자 인간이 인간다운 것이다. 인간은 이성과 자유의지가 있으며 행동에 목적이 있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기술의 목적은 인간을 효과적 그리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즉 기술은 지원자이지 주최자가 아니다. 그래야 인간이 중심이 될 수 있다. 인간이 배제된 기술이 인간을 도울 수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윤리와 철학을 정의할 수 없다. 그리고 그러한 일이 발생해서도 안 된다.
지금까지 봐 왔듯이 기술은 혁혁히 발전할 것이며 인간은 적응해 나아갈 것이다. 기술의 진보는 이제 인간이 걱정해야 할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영역을 이해하고 기술이 그 영역을 침범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술의 발전에 가이드가 될 인간의 고유 영역과 기술의 영역을 정의함과 동시에 공존의 영역을 구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세 가지 영역에 대한 정의와 그 세부 속성을 제시함으로써 AI의 발전에 지침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기술이 인간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공존하고 인간의 삶을 더욱더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동반자적 관계에 있음을 인식시키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인간과 인공지능의 영역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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